'전체임플란트' 정확한 식립이 중요…고려 사항은?

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 최재용 대표원장 "잇몸 뼈·골질·신경 위치 등 고려해야"

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 최재용 대표원장

치아가 없는 불편함은 경험하기 전까진 알기 어렵다. 치아를 하나라도 잃게되면 지지하고 있던 옆 치아가 틀어지고 비어 있는 쪽으로 쓰러질 수 있으며, 상실 부위 잇몸은 점차 줄어들게 된다.

여러 개의 치아가 없으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에 제한이 생기고, 발음도 어눌해진다. 치아 상실은 치매 발병률과 큰 관련이 있는 만큼 전신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등 수복치료를 통해 빠른 대처를 해야 한다.

임플란트 기술력이 부족했던 과거에는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당시로써는 최선이었지만 틀니는 기능적으로 매우 떨어지고 주기적으로 수리와 교체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관리에 소홀하면 세균 감염 등 구강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 시간이 지날수록 잇몸 퇴축 및 변형으로 틀니가 입 밖으로 빠져나오는 등 불편함과 위험성이 있다.

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 최재용 대표원장은 "최근에는 다수의 치아를 상실하면 전체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잇몸뼈를 보강하고 인공치근(픽스쳐)을 식립해 치아 기능을 대체할 수 있으며, 위아래 악당 6~10개 정도의 픽스쳐가 수복된다. 다만 전체적으로 치아를 상실한 환자는 잇몸뼈의 양이 충분치 않아 뼈이식을 동반해야 할 확률이 높다. 또 고혈압, 당뇨 등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상담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임플란트는 잇몸 뼈와 골질, 신경의 위치, 픽스처 간의 각도, 간격, 교합 및 저작 등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 만큼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만나야 한다.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심다보면 자연스레 시술 부담이 커지고 오차, 부작용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임플란트 식립 개수가 많을수록 더 높은 정확도가 요구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네비게이션 방식을 결합해 진행하기도 한다.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치조골 상황, 각도, 간격, 신경, 혈관 등을 고려해 컴퓨터로 모의수술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정교한 시술을 기대할 수 있다. 미리 모의수술을 진행했기 때문에 대부분 잇몸 절개가 필요 없어 출혈, 통증이 적고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 환자에게 적용이 가능할 수 있다. 

최재용 원장은 "전체 임플란트는 치료 범위가 넓고 환자의 잇몸뼈 상태와 시술 부위, 환자의 연령, 전신 질환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자세한 상담을 통해 살펴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어디까지나 의료진의 실력, 노하우가 뒷받침돼야 하며 해당 시술 경험을 보유한 실력 있는 의료진에게 직접 시술을 받아야 하며, 1:1 맞춤 치료가 적용돼야 한다"고 전했다.
 


민정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