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외상에 대처하는 방법

[구강 속 건치세상] 허다니엘 사과나무치과병원 통합치의학과 과장

추운 겨울이 지나고 완연한 봄이다. 벚꽃도 피기 시작했고, 웅크리던 사람들도 하나 둘씩 야외에서 놀고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이런 시기에 외상을 입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 치아가 손상되어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도 점점 늘어나는 때이기도 하다.

치아 외상은 통상 전체 외상 환자의 약 5% 정도를 차지 하며, 그중 취학 아동이 25% 정도다. 치과에 있으면 자전거나 킥보드를 타다 넘어져서 치아가 깨지고 입술이 찢어져 내원하는 어린이를 종종 볼 수 있다. 아무리 조심해도 누구나 이런 사고에 노출될 수 있어, 성인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어린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이런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적절히 대처하는게 무엇보다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치아 외상의 경우 언제,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발생한 외상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언제 외상을 당했는지, 외상 후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지 아는 것은 사고가 나고 언제 치료를 하냐에 따라 예후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치아가 완전 탈구되거나 치수가 노출된 유치의 경우, 얼마나 신속히 치료를 하냐에 따라 예후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치아 외상이 생겼을 때 최대한 빨리 치과로 내원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외상이 어디서, 어떤 장소에서 발생한 건지도 중요하다. 어떤 것에 부딪혔는지 알고 있어야 하며, 오염된 흙이나, 먼지, 녹슨 철 같은 것에 피부나 점막이 상처가 생기거나 치아의 치수가 노출된 경우 파상풍 주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외상을 입은 장소가 어디인지 알고 의료진에 꼭 얘기해줘야 한다.

또한 외상시 어떤 방식으로 충격이 가해졌는지 아는 것도 필요하다. 단순히 부딪혔는가, 넘어졌는가, 아니면 교통사고인가에 따라 환자가 다쳤다고 얘기하는 부위말고 아래턱이나 광대뼈 같은 다른 부위도 손상됐을 가능성이 크다. 외상 충격의 크기나 방향에 따라 치아뿐만 아니라 주변조직까지 영향을 끼쳐 골절이나 다른 조직의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를 고려하여 외상을 판단해야 되기 때문에 '어떤 방식'이 중요한 이유이다.

 따라서 치아에 외상을 입은 경우, 당사자뿐만 아니라 보호자도 이 세가지 사실을 인지 하여 병원에 내원시 의료진에게 상세히 얘기할 수 있어야 한다.

치아 외상시 한가지 더 알아야 하는 것은 파절되거나 완전히 탈구된 경우 치아를 어떻게 의료진에 전달하냐 이다. 많은 사람들이 학교나 뉴스에서 한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텐데 이 경우 치아 파절편이나 탈구된 치아를 생리식염수나 우유에 넣어서 가져가거나,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타액에 넣고 갖고 가야 한다. 치아가 파절된 경우는 다시 사용하여 붙일 수 있게 때문에 파절편은 버리지 말고 갖고 가야 하며 신경이 노출된 경우나 치아 손상이 크면 사용하기 힘든 경우도 있으나 일단 갖고 가서 의료진에게 전달해야 한다.

치아가 완전히 탈구된 경우에는 유치일 땐 영구 치배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재식하지 않는다. 그러나 영구치의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재식 해야 한다. 보통 치주인대가 60분이상 건조 시 살아남기 힘드므로 건조되지 않은 상태에서 60분이내에 내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60분 이상이 걸리는 경우 생리식염수나, 우유에 담아서 갖고 와야 하고, 내원 시간이 길어질수록 치아를 재식했을 떄 장기적인 예후는 좋지 않다. 앞에서 언급한 '언제'가 중요한 이유라 할 수 있다.

치과에 도착하면 의료진이 치아 외상 정도와 상태에 따라 splint 로 고정하고, 이후 신경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증상이 경미한 경우 경과를 지켜볼 수 있다. 연조직 손상시 봉합이 필요할 수 있고 악골이 골절된 경우에는 상급병원으로 전원이 필요할 수 있다. 이후 환자나 보호자가 염두 해둬야 할 것은 외상을 입은 치아인 경우 현재 이상 없더라도 치수가 괴사되어 변색되거나 치근 흡수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이럴 땐 치과에 내원하여 확인해야 한다.  

끝으로 이런 치아 외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고 조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아무리 주의해도 사고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앞서 내용을 인지하여 적절한 대처를 한다면 치과에 내원시 치료받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