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정신치료 시작을 위한 입문서’

한양대구리병원 박용천 교수, 정신치료의 실제적 지침 제공 번역 출간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신경정신과 박용천 교수가 최근 정신치료 입문 단계에 있는 학생 또는 전문가들에게 정신치료의 실제적 지침을 제공하는 책인 ‘정신치료 시작을 위한 입문서’를 번역 출간했다.

이 책은 Baltimore-Washington institute for psychoanalysis의 faculty 인 William N. Goldstein M.D. 의 「A Primer for Beginning Psychotherapy」의 원서를 번역한 것.

정신치료 분야는 워낙 광범위해서 공부의 출발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어렵고, 어떤 책이 좋은 지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은 박 교수가 지난 2002~2003년 미국 클리블랜드 정신분석센터의 정신분석적 정신치료 프로그램에 참가하던 중 당시 책임자였던 Richard Lightbody, M.D. 로부터 ‘좋은 책’으로 추천 받은 도서이다.

저자 William N. Goldstein, M.D.는 질문, 답변의 형식을 사용하여 130여 쪽으로 간편하고 알차게 책을 구성했고, 초보자나 숙련가들이 의문을 품는 점들에 대해 간단명료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박 교수는 “DSM의 진단분류방식만 알고 있는 초보자들은 다소 생소하겠지만 이 책에서는 전체 환자를 자아기능에 따라 정상-신경증, 자기애적, 경계성, 정신병적 의 4가지 그룹으로 분류하여 설명하는 방식은 정신치료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방식”이라며 “특히 경계성 그룹의 자아기능에 대한 명쾌한 설명은 경계성 환자의 본질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고 말했다.

또한 14개의 큰 제목과 109개의 작은 제목은 독자들의 궁금증을 정리해 놓음과 동시에 정신치료의 전체적인 윤곽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한 번 읽고 버릴 책이 아니라 한 번 읽은 후 임상상황에서 궁금증이 생길 때마다 다시 찾아봐야 하는 유용한 지침서이다.

이번 번역출간과 관련해 박 교수는 “전문서적의 번역에서 어려운 점은 어느 정도까지 의역을 허용하는가인데 환자의 상황을 설명할 때는 다소의 의역을 허용했고, 학술적인 설명을 할 때는 다소 딱딱하더라도 직역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 책을 번역하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저자가 성숙한 대인관계란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특수한 욕구와 욕망이 있는 별개의 사람으로 볼 수 있는 관계’ 라고 언급한 부분이었다” 라고 말했다.

A Primer for Beginning Psychotherapy
지은이 : William N. Goldstein, M.D. /옮긴이 : 박용천, 박성호 옮김/펴낸곳 : 중앙문화사
/가격 : 20,000원/ISBN: 978-89-7496-068-1/문의: 717-5511 팩스: 717-5515, 5542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