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코펜’ 건기식 소재로 각광

건강기능성 식품소재-라이코펜(下)박미숙 CJ제일제당 건강식품사업부장

  
전립선 건강과 관련해 주목받고 있는 ‘라이코펜’의 건강기능성 식품 소재로서의 자원화에 이어 이번 호는 토마토에서 추출한 기능성 소재인 라이코펜에 대한 연구현황과 이에 따른 국내외 상품화 현황 및 마케팅 사례 그리고 기능성 소재로서 향후 전망에 대해 게재한다.

■전립선암 위험 낮춘다
토마토는 라이코펜 뿐만 아니라 파이토영양소, 토코페롤, 베타카로틴이 함유돼 있어 웰빙 채소로 많이 알려져 있다.

라이코펜 함량은 일반 토마토에서는 20∼40ppm 수준이나 이스라엘에서 재배된 토마토에는 170∼200ppm으로 일반토마토의 약 5개에 해당하는 라이코펜을 함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라이코펜은 항산화, 전립선 건강, 피부건강,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토마토추출물 라이코펜의 연구는 지중해 식단에 대한 연구에서 출발했다. 토마토 식품이 전립선암에 대한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처음으로 발표되면서 활성화됐다.

전립선, 피부, 눈 건강 및 항산화 기능을 중심으로 토마토추출물 라이코펜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각 국가별 마케팅 사례
일본 토마토 전문 가공업체인 Kagome는 토마토를 베이스로 한 토마토소스, 채소주스, 토마토케첩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제품 라벨에 라이코펜 함량을 표기하고 있다.

토마토추출물 라이코펜을 연구 및 생산하는 이스라엘 라이코레드사는 미국, 일본, 영국, 인도 등에서 토마토라이코펜 웹사이트를 운영, 라이코펜과 관련한 유익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개별인정 받은 라이코펜 국내 유일
토마토추출물 관련 건강기능식품은 라이코펜이 주성분인 경우도 있지만 부원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미국에서는 Health Concept의 다양한 제품이 있다. 유럽(프랑스, 영국 등)은 Skin Health Concept로 Cosmeceutical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다국적 브랜드인 암웨이의 더블액스와 와이어스사의 센트룸, GNC의 제품에 토마토추출물 라이코펜이 일부 함유돼 판매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CJ제일제당이 유일하게 토마토추출물 라이코펜을 개별인정받아 판매하고 있으며, 대부분 건강기능식품의 부원료로 활용되고 있다.

■기능성 소재로 시장형성
고령 인구가 점점 증가하면서 ‘건강하게 오래 살자’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은 누구에게나 다가올 것이고 이와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예방차원에서 더할 수 없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토마토추출물 라이코펜이 전립선 건강, 피부 건강, 눈 건강과 관련해 다양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발표됨에 따라 향후 기능성 소재로 시장의 큰 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전립선 건강
전 세계적으로 전립선 질병 발병률은 계속적인 증가 추세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2008년 통계조사에 따르면 전립선암 발병률이 남성의 암발병률 중 2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국내의 경우 2000∼2007년 전립선암 환자가 1만7886명으로 집계, 5%의 전립선 환자가 발생했다.

2007년 이후 전립선 건강 제품이 시중에 판매되면서 300억원대 이상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소비자 또한 쏘팔메토나 라이코펜과 같은 소재로 만들어진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피부 관련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눈건강
미국, 프랑스에서 눈 건강관련 기능식품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자외선이 강해서 눈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탈리아와 같은 시장에서는 루테인+라이코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도 황반변성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루테인 제품이 눈 관련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형성해 가고 있다.

구득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