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터고민 이제 그만, 마음속 상처까지 싹"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

  
개원가에서는 보기 드문 연구하는 병원이 있다. 지난 2002년 개원한 연세스타피부과는 강진문·김영구·이상주·정원순·권연숙 공동 원장이 힘을 합쳐 만들었다.

‘한 달에 한편의 논문발표가 목표’인 이들 원장은 병원을 단순 확장시키거나 돈을 버는 목적보다는 진료와 연구하는 병원으로 개원가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연세스타피부과는 어려운 화상흉터를 비롯해 수술흉터, 켈로이드 흉터, 패인 흉터(여드름, 수두, 천연두흉터) 등 난치성 흉터를 레이저로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여드름흉터에서 화상흉터까지

피부 레이저 치료하면 흔히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의 미용적인 면이 부각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연세스타피부과는 흉터치료에 대한 도전, 꾸준한 연구, 의료진의 레이저 치료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용치료를 넘어 손 쓸 방법이 없거나 치료가 어려웠던 피부질환의 치료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특히 핀홀(Pinhole)법을 통한 화상흉터, 레이저병합요법을 통한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 치료, 복합 레이저 치료법을 활용한 항피부노화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규모적인 확장보다는 진료와 연구를 병행하는 전략으로 진료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는 것이다. 또 매년 SCI급 논문을 10편이상 발표할 정도로 신치료법 개발에 대한 연구도 계속하고 있다.

정원순 원장은 “초반에는 미용치료를 시작했지만, 화상·흉터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다 보니까 다른 흉터 질환들도 치료하게 됐다”며 “그렇게 흉터치료를 시작해 이 질환과 연관된 튼살, 안면홍조 등 난치성질환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한다.

또 화상흉터, 여드름흉터, 수술흉터 등 이들 흉터를 하나의 레이저로만 치료하지 않고 여러 레이저를 사용해 복합치료를 하고 있다. 환자에게 정말 필요한 흉터치료가 무엇인지 각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접근해 흉터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하고 있는 것이다.

▶난치성 피부질환 치료 매진

정 원장은 “이런 치료들이 결국엔 화상 환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시작했다”며 “이제는 난치성 질환들이 해결되는 병원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고 말한다.

특히 이들 원장은 그 당시 트렌드를 우선으로 하는 치료 보다는 환자를 위한 맞춤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정 원장은 “맞춤치료를 해내기 위해 새로운 레이저를 들여오고, 새로운 시술방법을 연구해 피부질환에 대한 복합적인 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곧 환자들에게 결과만 좋다고 전해 듣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인정도 받아 신뢰를 쌓아가기 위함이다.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은 연세스타피부과에서는 상담실장이 먼저 환자를 보지 않는다.

의사가 먼저 환자와 상담을 한 후, 어떤 레이저로 치료를 하면 좋을 지 결정을 하고 상담실장에게로 보내고 있다. 이 때문에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꼭 이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연세스타피부과는 피부질환에 있어 일류가 되는 것이 목표다. 단순히 트렌드 물결을 따라가기 보다는 질환이 갖고 있는 환자들의 마음을 알아주고, 환자 한 사람마다의 고민을 해결해 줘 모든 면에서 세계 일류가 되겠다는 것이다.

또 많은 연구와 치료를 통해 우리나라의 시술들을 발표하고, 여러 좋은 장점들을 알려나갈 계획이다.

정 원장은 “결국 이런 활동들이 환자의 시술만족도를 높이고 병원을 성장시키는 주요인”이라며 “앞으로도 많은 임상경험과 연구를 토대로 좋은 치료 결과를 만들어 신뢰감 있는 병원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