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통증 메디컬필라테스로 치료"

이용승 호두의원장, 도수치료·필라테스 접목…"재발방지, 예방효과"

  
'메디컬필라테스', 그 이름만으로도 너무 생소하다. 하지만 국내 최초로 도수치료와 필라테스를 접목해 '메디컬 필라테스'라는 치료법을 도입한 병원이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호두의원 이용승 원장이다. 이 원장은 만성통증에 대한 연구와 진료를 시작하면서 통증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운동치료가 최우선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생각, 연구를 거듭하던 결과 필라테스에 대해 알게 됐고, 메디컬 필라테스라는 치료법을 만들게 됐다. 즉, 단순히 통증만 줄이는 것이 아닌 통증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운동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 원장은 "허리나 목 등의 통증은 고혈압이나 당뇨 등과 마찬가지로 생활습관 때문에 발생된다"며 "기본적인 생활습관이나 자세를 개선시키지 않으면 통증은 계속해서 나타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사치료는 급성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결국 생활습관이 바뀌지 않으면 또다시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 많다”며 “필라테스는 수술 후 재활뿐 아니라 만성통증 치료와 재발방지,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치료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물론 약물이나 주사치료,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우리 몸에 부작용을 주지 않는 가장 좋은 치료법은 운동"이라며 "생활습관 등 개인별 특성을 고려해 치료한다면 체계적인 만성통증도 호전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만성통증치료는 첨단장비를 이용한 검진 뿐 아니라 직업, 취미, 스포츠 등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생활 속 습관까지 따져봐야 한다. 이를 위해 호두의원은 개인별 맞춤 상담과 진찰을 통해 생활 속 통증 원인까지 놓치지 않으려고 한다.

우선 개인의 식습관 조절 및 일상생활의 개선점 등을 파악해 체형 교정은 물론 통증을 없애 건강한 신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운동치료로 만성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메디컬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운영 중이다. 이 곳에서는 통증의 원인이 되는 근육, 인대의 긴장을 직접 풀어주고, 바른자세를 되찾아준다. 가급적이면 주사치료 등의 약물치료가 아닌 본인 스스로 몸을 바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좋아지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 원장은 "필라테스를 이용해 치료할 수 있는 모든 장점과 도수치료 등의 장점들을 접목해 최대의 치료효과가 나올 수 있게 하고 있다"며 "가급적이면 본인 스스로 흥미를 유발해 자발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병원을 통해 메디컬 필라테스의 효과를 널리 알리고 싶다는 꿈도 밝혔다. 장기적으로는 필라테스 강사들을 대상으로 커리큘럼 프로그램을 교육하는 등 올바른 정보를 제공·공유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다.

이 원장은 "환자들에게 단지 아픈 것만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닌 보다 건강하고 활력 있는 생활을 만들어 주고 싶다"며 "필라테스가 재활이나 치료 부분에 있어 효과 있다는 것을 널리 알리고, 앞으로 계속해서 보완‧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