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형간염 경구용 치료 요법 국내 급여 첫 출시

한국BMS제약, ‘다클린자·순베프라’ 병용요법 발매

한국BMS제약(대표 데이비드 석훈 김)12일 범유전자형 NS5A 복제 복합체 억제제 다클린자 (다클라타스비르)’NS3/4A 프로테아제 억제제 순베프라 (아수나프레비르)’ 병용요법의 국내 발매를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다클린자와 순베프라 병용요법은 인터페론 및 리바비린 없는 국내 최초의 C형간염 경구용 DAA(Direct Acting Antivirals: 바이러스에 직접 작용하는 항바이러스제) 치료 요법이다.

다클린자와 순베프라 병용요법은 지난 429일 대상성 간질환(간경변을 포함)을 가진 성인 환자들 중 유전자형 1b형 만성 C형간염의 치료요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보건복지부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 개정 고시안에 따라 81일자로 건강보험급여 적용을 받게 됐다.

이번 고시에 따라 다클린자정 60mg과 순베프라캡슐 100mg은 대상성 간질환(간병변을 포함)을 가진 성인 환자 중 유전자형 1b(Genotype 1b)인 만성 C형 간염으로 이전에 치료 받은 경험이 없는 환자 또는 이전에 페그인터페론 알파 및 리바비린의 치료에 실패했고 다른 HCV 프로테아제 저해제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투여 시 보험급여가 인정된다.

보험약가는 다클린자 60mg41114, 순베프라캡슐 100mg5154원으로 결정됐다. 치료기간 24주를 감안할 때 총 소요되는 약제비는 다클린자 11, 순베프라 12회 요법으로 8638896원이다. 환자들은 약 259 만원 정도의 본인부담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기존 치료요법의 약제비 규모는 약 785만원이며 종합병원 원내처방 기준의 환자 본인 부담금(50%)은 약 392만원으로 다클린자와 순베프라 병용요법의 환자 본인부담금은 신약이며 치료 성공률이 더욱 높음에도 불구하고 저렴하다는 설명이다.

한국BMS제약 김석훈 사장은 다클린자와 순베프라는 C형간염 치료를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병용 경구요법으로, 한국의 환자들은 오랫동안 새로운 C형간염 치료제를 기다려왔다이번 급여출시는 환자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고 적극적인 치료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 병용요법은 기존 치료제의 부작용을 극복하고 치료율을 높였으며, 이는 환자들의 심각한 질병 극복에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약물을 공급하는 BMS의 또 하나의 사례라고 밝혔다.

다클린자와 순베프라 병용요법의 가장 큰 장점은 24주간의 치료로 유전자형 1b형 만성 C형간염 환자들이 우수한 내약성과 강화된 환자 편의성을 바탕으로 높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한국BMS제약 메디컬부 압둘라 산자르 이사는 국내 C형간염 환자는 절반 정도가 유전자형1b 형으로 다른 유전자형에 비해 치료가 힘들 뿐 아니라 간세포암종으로 진행할 위험이 높다즉각적인 C형간염의 치료는 치료율(SVR)을 높이고 간경변 및 간세포암종의 발생율을 낮춘다고 강조했다.

한국에는 193000여명의 만성 C형간염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산되며, 매년 4500여명의 C형간염 환자가 추가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만성 C형간염 환자 중 15~56%20~25년 내 간경변으로 진행되며 비감염자 대비 간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21.6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인 항바이러스 치료가 필요한 실정이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회사측의 다클린자와 순베프라 병용요법 소개에 이어 한양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전대원 교수가 C형간염과 새로운 치료전략에 대해,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안상훈 교수가 다클린자와 순베프라 병용요법의 임상결과와 치료효과에 대해 각각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