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하반기 신선 농산물 수출에 박차

김영록 장관, 현장 간담회 개최...의견 수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는 연말까지 농식품 수출 목표(70억달러) 달성과 신선 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집중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 김영록장관은 10일 오후 경상남도 진주 버섯 농가를 찾아 신선 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최근 수출이 부진한 신선 농산물 생산 현장을 점검하고, 하반기 수출 확대를 위해 생산자를 비롯해 수출업계 관계자들과 새로운 활로를 찾자는 취지이다.

김영록 장관은 농식품 수출이 국내 수급 안정과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신선 농산물 수출 확대가 최우선 과제라고 하며 신선 농산물 수출의 중심지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방문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어 버섯 재배시설을 시찰하면서 생산 시설 현대화와 농가 조직화를 통한 안정적인 수출 기반 구축, 수요자 맞춤형 제품 생산, 안정적인 수출 물량 공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버섯 수출농가들은 국내 최초로 수출업체와 합심해 수출 통합마케팅 조직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개별 농가 단위의 수출은 제품 개발과 안정적인 물량 확보 애로, 마케팅 비용 과다 소요로 인한 해외 시장 개척 한계, 업체 간 저가 출혈 경쟁 등의 문제가 있어 왔다.

앞으로 통합마케팅 조직을 중심으로 수출국 소비자의 선호에 맞는 제품 개발, 품질·안전성 관리, 해외시장 개척 등을 추진하고, 정부도 이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신선 농산물 수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간담회가 개최된 경상남도는 신선 농산물 수출 전국 1위 지자체로, 연간 1400억원 규모의 신선 농산물을 수출해 전국의 신선 농산물 수출액의 약 29%를 차지하고 있다.

또 버섯은 주요 수출 농산물로서 중국산과의 경쟁 심화 등 어려운 여건이지만 미국 내 아시안 마켓, 유럽 등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에도 수출 확대가 기대되는 품목이다.

김 장관은 버섯은 통합마케팅 조직 구성을 위해 첫발을 내딛은 최초의 품목으로, 버섯 통합마케팅 조직의 선도적인 역할이 기대된다정부는 버섯을 시작으로 파프리카, 딸기 등 주요 신선 농산물의 통합마케팅 조직 구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7년 농식품 수출 70억달러(79000억원)을 달성하기 위해 신선 농산물 해외 판촉 행사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업계의 관심과 노력을 당부했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