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제약사 불공정한 유통정책 불만 극대화

비상식적 유통비용에 한계…의약품 수급 차질 올 가능성도

국내 의약품시장에서 외자사 제품의 비중이 50%를 넘어서면서 의약품 공급 과정에 다양한 불합리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의약품 유통업계는 물론 정부도 이를 문제로 인식, 공론화하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지난주 공개적으로, 다국적사의 약가 횡포를 WHO를 통해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해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 세계 각국이 공론화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의약품유통업계도 오래전부터 다국적사와 관련한 비현실적인 유통비용 등, 다양한 횡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다국적사의 시장 점유율이 점점 증가하면서, 유통업계의 어려움은 갈수록 극한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주 52시간 근무의 단계적 시행과 최저임금제 도입 등으로 의약품유통업계는 생존에 위협을 느낄 정도이며, 더 이상 좌시하고 있을 수 없다”며 다국적사에 비현실적인 유통비용 개선등 합리적 상거래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현재 다국적 사의 평균 유통비용은 5%안팎으로, 기본적인 고정비용(금융비용 등)을 제하고 나면 1% 안팎의 순익이 발생한다.

유통 비용의 인하를 떠나 현 수준에서도, 최저임금제 시행과 향후 52시간근무 등으로 유통업계의 경영은 적자를 벗어나기 어려워 보인다.

그는 "특히 요양기관(병원)에 의약품을 유통해 주는 경우 결제대금을 6개 월 내에 지급하는 것으로 법으로 정해져 있으나, 다국적 사는 2~3개월의 회전을 요구하고 있고, 유통업계의 유동성을 크게 악화시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카드결제 마저도 가맹점 미 가입으로 인해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제품력의 우위를 무기로 증가하는 불합리한 행위에 대해 합리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업계는 지적했다.

한 대형유통업체 관계자도 “상품명 처방인 현 상황에서 의료기관의 처방이 증가하면서 다국적사의 점유율이 증가한 상황이지만, 의약품의 원활한 수급이 깨진다면, 환자(국민)들의 건강권도 훼손된다”며 “이런 상태로 의약품수급 과정에서 힘의 논리가 적용되고, 갑질에 가까운 행태가 지속되고 증가한다면 의약품 유통업계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의약품유통업계는 이런 전반적인 상황에 공감한 일부 다국적 제약사들이 유통비용을 소폭 인상해 주는 상황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여전히 대다수의 다국적사는 원활한 의약품 수급에 필요한 기본적인 걸림돌에 나 몰라라 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는 설명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다국적사의 이런 불합리한 행태가 지속된다면, 국내 우수의약품 생산기준을 충족한 제약사들의 제품들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국내 약업계가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