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파·기감·감지요법]‘서금요법’으로 항암치료 후유증 최소화

온열·운동·수지음식요법으로 면역력 강화·오심·구토 개선

▷지난호에 이어
백혈구 수는 일반인에게서 약 5000~8000/㎣개 정도인데 항암 치료중인 암 환자들은 1000/㎣에서 2000/㎣ 사이가 많으며 심지어는 200/㎣ 정도로 떨어지는 환자도 종종 보게 된다.
이는 면역력이 지나치게 떨어져 있어 외부의 병적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데 있어 심각하게 취약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면역력 저하와 더불어 간수치가 상승한다던가 신장에 영향을 주어 장기의 기능저하를 초래하고 있다.
항암제에서 정말로 문제시해야 하는 점은 생명유지에 관련한 중요기능의 기능저하이다. 순환기, 호흡기, 소화기, 비뇨기 및 중추신경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이상을 일으키며 사망에 이르게 한다.
항암화학요법에 의해 특정한 종류의 악성 종양이 줄어드는 이유는 그것이 몸 안의 모든 곳에서 엄청난 파괴행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대체 의학자인 안드레아스 모리츠는 자신의 저서에서 환자에게 항암 화학요법 약물을 주입하는 것은 진정한 치유방법을 찾을 정당한 기회마저 빼앗는 범죄 행위라고 말한다.
암의 치료는 차치하고라도 삶의 질적인 문제에 있어서 최악의 수준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3. 고려수지침의 역할
1) 온열요법

온열요법-서암온열뜸기

신체가 따뜻해야 면역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체온을 상승시키는 방법으로써 고려수지침의 온열요법인 서암온열뜸기의 뜸 요법이 적합하다. 손 부위의 특성상 온열전달에 가장 용이하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a. 손 부위는 피하지방이 적다 - 열 전달이 잘 된다.
b. 손 부위는 모세혈관이 풍부하고, 혈액의 정류현상이 많아 혈액을 따뜻하게 하는 데 좋다.
c. 손 부위는 교감신경이 과밀, 과민하게 분포돼 있다. 손 부위 서암뜸 자극은 교감신경 억제반응이 우수하다.
d. 손 부위의 온열자극- 대뇌 혈류를 조절시킨다.
e. 대뇌 중추 중에서 손 부위가 가장 크다 - 손 자극, 대뇌 중추 활성화.
임상에서 보면 서암온열뜸기의 뜸 요법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때 백혈구 수의 회복 속도와 면역력 강화, 오심 구토의 감소, 체력 강화 등의 유의미한 변화들을 볼 수 있다.

2) 운동요법
① 발지압판 운동
항암치료 시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부종이 심각해지는 경우가 많다. 신장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에 있어 발지압판 운동이 적합하다. 더불어 유산소 운동을 하는 데도 적절한 운동방법이다.
발지압판 운동은 특히 신장 기능 강화에 탁월하다. 임상에서 신장 기능 악화된 환자들이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다.

② 서암운동백

운동요법-서암운동백

유산소 운동과 저항성 운동이 함께 이뤄지면 효과적으로, 그리고 수월하게 심장과 폐,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근육을 늘리고 체지방을 없앨 수 있다.
서암운동백은 그리 무겁지 않은 무게를 활용한 강도 높은 운동이며 근육을 증대시키며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3) 수지음식요법
부족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며 환자의 체질에 맞게 설계돼 있으며, 음용하기 수월하고, 체내의 독성에 대한 해독작용에 탁월하다.
임상에서 식사하기 힘들거나 식사 후 위와 장의 문제가 있는 환자들이 서암식을 복용 후 상태가 개선됨을 볼 수 있다.
<다음호에 계속>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