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어려운 합병증 조심…생활습관 바꾸고 혈당관리 필수

[질병탐구/당뇨병] 인터뷰-전지은 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1형 - 소아·청소년기 췌장세포 파괴 원인
2형 - 인슐린 분비 감소로 중년 이후 발생

Q. 당뇨병 발병 원인은?

당뇨병의 발병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규명이 되어있지는 않으나 여러 가지 병태 생리적 측면들이 복잡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당뇨병의 분류에서 가장 큰 축을 차지하는 것은 제 1형 당뇨병과 제 2형 당뇨병인데, 이 둘은 발생 기전이 서로 다릅니다. 제 1형 당뇨는 주로 소아 – 청소년기에 발생하고 자가 항체 등에 의한 췌장 세포의 파괴로 인해 인슐린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발병하게 됩니다. 반면 제 2형 당뇨는 중년 이후에 주로 발생하며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와 인슐린 분비의 감소로 발병하게 됩니다. 유전적 요인 (부모님이 당뇨병)을 가진 사람에게 비만, 과다한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 운동 부족, 스트레스, 호르몬 이상, 감염증, 당대사에 영향을 주는 약물 복용, 위절제 수술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게 되면 제 2형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당뇨병 예방법은?

제 1형 당뇨병의 경우는 아직까지는 효과적인 예방법이 보고된 바 없습니다. 제 2형 당뇨병의 경우에는 미국의 당뇨병 예방 프로그램에서 식이요법과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5회 이상의 운동을 통한 철저한 생활습관 교정을 했을 때 당뇨병 전단계에서 당뇨병으로 진행할 확률이 생활 습관 교정을 받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절반 이상 감소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거나 당뇨병 전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식사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당뇨병 합병증 발생을 막을 방법은?

혈당이 높은 상태에서 치료를 받지 않아 고혈당이 지속되면 당뇨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급, 만성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만성 합병증의 경우는 일단 발병되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따라서 철저한 혈당 관리는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하고, 일단 합병증이 발생되었다고 하더라도 혈당을 정상으로 조절하여 합병증의 진행 속도를 늦추어야 합니다. 정상 범위 (공복 혈당 80-130 mg/dL, 식후 2시간 180 mg/dL 미만, 당화혈색소 6.5% 미만)로 혈당이 유지될 수 있도록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을 병행하면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적절한 체중과 혈압,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해야 하며 합병증의 발생과 진행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여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생활습관 개선 및 운동은 어떻게?

당뇨병은 완치되는 병이 아니라 조절되는 병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면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약 복용 시간이나 인슐린 주사 투여 시간을 일정하게 맞추도록 노력하시고 표준 체중에 도달하도록 식사 요법과 운동 요법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식사 요법의 기본 원칙은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적절한 양의 음식을 드시는 것입니다. 야채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니 적절하게 섭취하시고 반대로 설탕이나 꿀 같은 단순당이나 소금, 동물성 지방 섭취는 되도록 줄이셔야 합니다. 특히 술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서 열량을 많이 내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운동은 숨이 조금 찰 정도의 강도로 하루에 30∼60분 가량, 일주일에 3일 이상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산책, 조깅, 맨손체조, 자전거 타기 등의 가벼운 전신 운동도 효과적입니다. 과체중이며 식사요법만 하는 경우라면 식전과 식후 어느 때나 운동을 해도 관계없으며, 경구혈당 강하제나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는 환자라면 식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저혈당의 예방을 위하여 좋습니다. 당뇨 합병증이 심하거나 심장이 나쁜 경우 또는 동맥경화증이 심한 경우는 식후에 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심장과 혈관에 무리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