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질환 서금요법 치방법 제시

임순옥(10기 학술위원)

I. 서론
대장은 신체기관 중 유일하게 뇌의 신호를 받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는 곳이다. 제2의 뇌라고 하며 독자적으로 소화 매커니즘을 제어한다. 대장에는 척추와 말초신경보다 더 많은 세포를 가지고 있다. 배설은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대장이 건강해야 배설 과정이 원활하다. 대변이 장시간 체류되면 만병의 원인이 되고 있다. 대장은 인체에서 큰 역할을 하며 전신 질병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다. 모든 질병의 뿌리인 대장을 잘 다스리는 방법을 서금요법을 통한 임상을 이용해 대장기능 조절에 대한 치방법을 제시한다.
II. 본론
1. 대장질환의 서금의학
건강 관리의 핵심은 대장 기능을 조절하는 데 있다. 대장질환은 모든 질병의 큰 뿌리다. 현대인들은 각종 스트레스와 과음, 음식물 등으로 인해 대장의 과민 현상이나 변비, 설사, 장염이 발생되고 대장에 용종이 생기고 대장암까지 발생한다. 삼일체형의 양실증 양증, 음실증 양증, 신실증에서도 양증일 때 대장 기능이 크게 부족한 질병을 일으킨다.
2. 대장 기능의 특징
1) 대장을 지배하는 신경
-장신경계
-교감신경
-부교감 신경
-척수, 감각신경
① 우결장 쪽은 뇌 신경에서 나온 미주신경의 신경 절전 섬유에 의해 부교감신경의 지배를 받는다.
② S결장, 직장 - 천수에서 나온 골반신경에 의해 부교감신경 지배를 받는다.
③ 부교감신경 자극 - 결장운동 항진.
④ 교감신경자극 - 결장운동 억제한다.
⑤ 대장 내에 이상이 발생하면 미주신경(부교감신경)이 저하되고 교감신경이 긴장된다.
2)대장은 항상 유해균이 많다.
유해균이 많아지면 70%의 중간 균도 유해균과 함께 작용해 변비, 설사, 가스 용종이 발생한다.
3) 세로토닌 호르몬 95%가 대장에서 분비
인간에게 행복을 느끼게 하는 호른몬이 대장에서 분비된다.
4) 대장기능 이상 (대장승)에서 대뇌 혈류에 가장 큰 영향을 일으킨다
대뇌는 대장이 크게 조절하고 있다. 대장승이 악화되면 우울증, 정신 이상, 뇌혈관 질환도 발생한다.
5) 대장승에서 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 발생
3. 대장으로 인한 증상
폐 질환, 자폐증, 기관지염, 감기, 독감, 갑상샘 질환, 심장병 복부동맥류, 고혈압, 뇌출혈, 반신불수, 언어장애, 우울증, 정신 질환, 치매증, 파킨슨병, 대동맥판막 폐쇄부전, 치통,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간 경변, 음식물 중독 등.
<다음호에 계속>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