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형수술로 자연분만 여성 골반근육 복구 필요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제왕절개와 자연분만 중 어떤 방식이 더 좋은 방법일까?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지만 당연히 자연분만이 산모에게 더 유리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연분만은 질을 둘러싼 골반근육의 손상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 큰 단점이다. 손상 근육은 노화와 함께 요실금과 골반장기탈출증이라는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연분만을 한 여성이라면 소위 말하는 이쁜이수술이라는 질성형을 필요로 하게 된다. 골반근육의 손상정도는 출산한 아기의 수, 출산당시 아기몸무게, 출산속도, 난산여부, 흡입분만방법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당연히 큰 아기를 많이 출산할수록, 분만당시 난산일수록 골반근육 손상이나 질이완이 심해진다. 흡입기구 등을 이용하거나 출산나이가 많은 경우도 질회음부가 더 많이 손상된다. 또한 선천적으로 근육량 자체가 적다든지, 체구가 큰 여성도 질이완이 더 심해지게 된다.

자연분만을 한 여성의 경우, 질성형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골반근육을 복구하고 축소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물리적으로 손상되고 늘어난 근육은, 노화에 의해서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케겔운동 등으로는 원상태로 복구가 불가능하다.

아무래도 일반 사람들은 수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다. 또한 더 적은 노력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바란다. 이런 대중들의 심리를 반영해 질축소 방법에는 수술보다 간단한 여러 가지가 나와 있다. 질임플란트나 질필러는 골반근육을 복구해주는 질성형 방법에 비해서 간단한 수술이거나 시술이기 때문에 어떤 병원들에서는, 간단한 것을 좋아하는 환자들의 심리를 악용해 일률적으로 권하고 있다.

하지만 질보형물을 근육 깊이 삽입한다고 해서 늘어난 골반근육이 다시 팽팽해지고 복구되는 것은 아니다. 더욱이 근육깊이 들어간 질보형물은 향후 성교통의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질필러는 점막 하에 들어가는 것이라서 좁혀주는 효과는 더욱 약할 수밖에 없고 골반근육과는 아무 상관도 없다. 더군다나 그 축소효과를 실제보다 과장해서 광고하는 것도 문제다. 질임플란트나 질필러는 질을 좁히는 면적이나 효과가 질축소수술을 따라갈 수 없다.

병원이라면 다른 질환, 정도에 따라서 그에 맞는 다른 개별 치료가 들어가야 맞다. 사람마다 골반근육의 손상정도는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은 질축소 방법만을 강요한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더군다나 의학적으로 제대로 된 근거도 없이, 질보형물을 근육에 마구잡이식으로 넣는다면 폐경 후 더 큰 성교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따라서 한 가지 질성형방법을 천편일률적으로 집중적으로 광고하는 곳은 단순히 마케팅에 치중하는 병원일 가능성이 높다. 골반근육 손상정도에 따라, 사람상태에 따라서 다양한 질성형수술을 할 수 있는 병원이 제대로 전문적인 진료를 볼 가능성이 높다. 일반인들이 이런 병원을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자필 수술후기가 많은 병원인지를 일단 살펴보는 것이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