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파 자극기구로 척추 통증 완화

스트레스·과로·무리한 운동 원인

김미희
(학술위원·분당지회장)

▷지난호에 이어
4. 염파 자극기구들
1) 기맥혈 모형도, 기맥도판
2) 손모형도, 금경모형도
3) 14기맥혈위도판
4) 염파봉
5) 진동자
5. 진동자 측정방법(상응점, 삼일체형 분별, 음증·양증 분별, 장부 허승 분별)
1) 1단계 측정법 - 움직이는 것을 해답으로 판단한다.
·해당 사항에서 움직이게 하고 아니면 가만히 있게 하는 것.
·서라! 움직여라!
2) 2단계 측정법 - 진동자와 측정자가 약속을 하는 것
해당 사항이면 원으로 움직이고 아니면 직선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
3) 3단계 측정법
진동자의 움직임이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모양과 방향에 따라서 목적을 붙여서 명령을 내리는 것이다(원형, 타원형, 좌향, 우향, 상하직선, 좌우직선, 좌우 사선직선).

6. 척추질환을 일으키는 원인
1) 스트레스, 과로, 무리한 운동, 원기 부족
2) 방광, 대장질환이 심할 때나 고혈압, 동맥경화증, 심장병
3) 장부허승에 따른 삼일체형으로 나타난다.

7. 척추관협착증 개요
1) 어떠한 원인으로 척추 중앙의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의 통증을 일으키거나 다리에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2) 척추관 협착증은 요추부에서 많이 발생하는 요추관 협착증과 경추에서 발생하는 경추·척추관 협착증이다. 
3) 척추관 협착증은 주로 퇴행성에서 일어나며 운동량이 많은 요추와 경추에서 발생되고 간혹 흉추에서도 일어난다.
4) 척추관을 구성하는 후관절 돌기, 추궁, 황색인대 등에서 변성이 오고 두꺼워져서 척추관 전·후·좌·우 사방이 좁아지며 여기에 척추가 전방이나 후방으로 휘어져서 척수와 신경근을 누르고 혈류장애를 일으켜 증상이 발생한다.

8. 척추관협착증의 증상
1) 요추관 협착증은 허리통증이 빈번하게 나타나며 엉덩이나 항문 쪽으로 찌르는 쥐어짜는 듯, 타는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난다.
2) 다리의 감각장애와 근력저하가 동반되며 찬 기후나 활동을 많이 하면 악화되고 따뜻하게 하거나 안정을 취하면 호전된다. 더욱 심해지면 허리를 굽히거나 걸음을 멈추고 쪼그리고 앉아서 쉬면 덜해졌다가 다시 보행하면 반복된다. 이러한 증상을 신경성 퇴행 증상이라고 한다.
3) 협착의 정도가 심해질수록 보행거리가 짧아진다. 보통 종아리, 발목, 무릎, 허벅지, 엉덩이, 서혜부(鼠蹊部)를 따라 넓은 부위에 감각손실, 저린감 등 감각 이상이 생길 수 있고 더욱 심하면 괄약근 장애도 나타난다.

9. 척추관협착증의 발생 부위
1) 퇴행성으로 주로 50~60대 시작해 중심성 협착 외에 외측 함요 및 추간공 협착이 많다.
2) 제4~5요추관을 중심으로 제3~4요추관, 제2~3요추관 순서로 발생하며 제5요추와 제1천추관, 제1~2요추관에는 비교적 덜 발생한다.
3) 척추관 협착증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다음호에 계속>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