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여성성형수술 산부인과 전문의 찾아야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최근에는 이쁜이수술 이라 불리는 질축소수술을 찾는 여성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과거에는 30, 40대 여성들이 주로 부부잠자리 문제 때문에 찾았다면, 최근에는 50, 60대 여성들도 이쁜이수술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직접적으로 여성의 수명이 늘면서 질이완과 요실금, 자궁탈출증 등 여성골반노화 질환이 같이 늘고 있는 것과 관련이 깊다. 이런 질환들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라도 여성수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전문병원 홈페이지에 간단 로그인만 하면 수술 받은 소비자들의 앞선 후기들을 쉽게 볼 수 있어 정보를 얻기가 더 쉬워진 면도 있다. 또한 남성들의 경우에도 비아그라 등 남성발기제 약들이 좋아지면서 70대 남성들도 성관계를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덩달아 이쁜이수술에 대한 수요도 늘었다고 볼 수도 있다.

따라서 수술방법이 분만한 여성들에게 있는 질이완을 해결하면서도 흔히 같이 나타나는 질환들인 자궁하강, 직장류, 방광류, 요실금수술 등 여러 복합질환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것이 환자입장에서도 편리하고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기에 이쁜이수술은 여러 부인과 질환을 종합적으로 치료하면서도 개인의 증상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수술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물론 이쁜이수술은 보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향후 더 나이 들어서 발생 가능한 수술비용을 고려하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

최근 산부인과가 아닌 비전문의들이, 간단한 것을 더 선호하는 환자들의 심리를 이용해 무차별적으로 부인과적 자세한 진찰없이 질임플란트 같은 간단한 수술이나 질필러 같은 시술만을 부추기는 것은 그래서 매우 위험한 현상이다. 고생은 적게 하고 효과는 큰 것을 바라는 환자들의 심정이야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의사의 양심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에 따라서 개인에 맞는 맞춤형 치료를 권해야 한다. 적어도 의학적 사실은 환자에게 알려주고 선택을 하게 해줘야 하는데, 모든 환자들에게 똑같이 간단한 시술이나 수술을 더 많이해 수익만 증대시키려는 병원이 있다.

자연분만을 하고 회음절개를 해 안쪽 골반근육이 손상되고 질입구까지 벌어진 환자에게 질임플란트만으로는 제대로 된 치료가 될 수 없다. 임플란트를 골반근육 안에 넣는다고 근육이 복구되는 것도 아닐 뿐더러 심지어는 향후 근육이 움직일 때마다 성교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더군다나 질안쪽은 골반근육이 존재하지도 않는다.

그래서 자연분만을 한 여성에겐, 질안쪽에 질임플란트를 넣고 바깥쪽은 골반근육을 제대로 복구해 주는 더블반영구 수술방법이 가장 장점을 지닌 수술방법이다. 질임플란트만으로 하는 질축소는 질입구가 복구되지도 못하고, 유일한 장점은 수술이 좀 더 간단하다는 것뿐이다.

더군다나 요즘 의학재료는 나날이 기술이 발전해가면서 부작용이 적은 새로운 밴드형의 질임플란트들이 많이 나와 있다. 과거에 나온 질임플란트는 끈형으로 아무래도 여러 부작용 확률이 높고, 이물감이 크다. 따라서 이런 여러 다양한 질축소방법을 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맞춤형으로 해 줄 수 있는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김혜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