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수술, 모양에 기능까지 치료 가능한 산부인과 전문의 찾아야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여름이 성큼 다가왔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여성음부의 불편함도 더욱 심해지는 시기다. 흔히 일반인들이 착각하기 쉬운데, 회음부 여성성형수술로 대표적인 것이 이쁜이수술과 소음순수술이다.

소음순은 겉에 드러나는 부위기 때문에 미용적인 목적으로도 많이 하지만, 레깅스나 요가, 필라테스 등 스키니한 옷을 많이 입는 젊은 여성들은 기능상의 불편함 때문에 하기도 한다. 밖에 보이는 부분이 아닌 질을 축소해서 여러 건강상 기능에 영향을 주는 수술이다.

보통 소음순성형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병원 다니는 김에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면 환자입장에서 편하기도 하고, 질입구 회음부 봉합방법이 소음순 모양과도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질 전체를 줄이는 것이 아닌 삽입된 부위만 좁혀지는 질임플란트 수술의 경우에는 질입구를 좁혀주는 회음부성형은 되지가 않는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질과 항문사이 거리를 길게 해주고, 질입구를 닫아줘 질염을 줄여주는 건강상 이득은 없는 것이다. 따라서 특히 분만 시 회음절개 흉터가 심하거나 제대로 복구가 안 된 경우에는 질임플란트 질축소만을 선택하면 제대로 된 복구가 될 수 없다.

특히 질축소수술과 소음순성형, 질임플란트 이 세 가지 수술을 동시에 하는 경우에는 고난도의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수술을 생각하고 있다면 경험이 많은 전문의인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단순히 비용이 저렴한 곳만 따지다가는 부작용에 노출되기 십상이다. 질을 너무 좁히다보면 양쪽 소음순부분이 붙게 돼서 성교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먼저 소음순수술의 경우 수술방법이 다양한지, 흉터가 적은 자연스러운 모양의 수술전후 사진이 많은지를 가장 먼저 따져봐야 한다. 요즘에는 봉합 없이 하는 방법도 있고, 소음순 두께뿐만 아니라 색깔 등도 모두 조절할 수 있다. 질축소수술의 경우 전통적인 이쁜이수술에 추가해서 골반근육이 없는 안쪽에 질임플란트를 넣어주는 더블반영구 방식이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질임플란트의 종류가 무엇인지도 반드시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과거에 나온 끈형이나 튜브형은 요즘 나온 신형에 비해서 보형물 노출이나 성교통 같은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높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성감에 있어서 질매직 같은 과도한 기대를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이 모든 여성수술은 초음파를 비롯해 건강체크가 동시에 선행돼야하기 때문에 산부인과 전문의인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