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들 “의사국시 시험 보겠다”

의대생 대부분 의사국시 필기시험 원서 접수

전국 의대 4학년생들의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 재응시 기회 부여를 놓고 사회적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따르면 지난번 의사국시 실기시험 응시대상자인 3172명을 넘어선 3196명이 필기시험(내년 1월 7일 시행 예정)에 응시원서를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의료계의 여러 단체장들이 연일 국민권익위를 찾아 전국 의대 4학년생들의 의사국가고시 응시문제 해결을 요청하고 있다.

지난 5일에는 전국의대교수협의회와 서울시 25개구 의사회 회장단이, 6일에는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장 및 원장들로 구성된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가, 8일에는 주요 대학 의료원 및 병원장들이 국민권익위를 찾아 의대생들의 의사국시 실기시험 재응시 문제 해결을 요청했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의대생 국시문제는 국민적 공감대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우선적으로 이번달 접수가 시작되는 필기시험에는 학생들이 반드시 응시하도록 의대교수님들과 의료계 선배들께서 잘 설득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고, “의료계에서도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동안 의사국시 재응시 문제와 관련해 침묵을 유지하던 의대생들이 필기시험 원서를 접수한 것에는 사실상 의사국시를 응시하겠다는 개별적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의사국시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권익위를 찾았던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한희철 이사장은 “이번 의사국시는 코로나위기로부터 국민건강수호를 위해 필수적인 의료인 수급을 위한 중요한 보건의료정책의 문제”라며 “의대생들이 적극적으로 개별적 의사국시 응시의사를 표명한 만큼 국시문제에 대한 전향적인 해결방안이 모색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주요 대학 의료원장 및 병원장들도 정부와 국회에 미래 의료계에 닥쳐올 수 있는 심각한 타격에 대비할 것을 촉구하면서 국시 정상화를 위한 대국민 호소를 이어갔다.

병원장들은 “코로나 팬데믹 위기에 국민들께 끼쳐드린 불편과 심려에 대해 선배의사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건강한 대한민국을 위해 국민 여러분께서 의대생들이 진정 국민을 위한 의사로 태어나도록 기회를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의사국가시험은 실기와 필기로 구분되는데 각각 별개의 시험으로 시행되며 모두 합격해야만 당해차수에 의사면허를 받을 수 있다. 앞서 실기시험의 경우 응시대상인 3172명의 14%인 436명만 접수한 상태에서 지난 9월 6일 마감됐고, 또 다른 시험인 필기시험은 이번 달 6일부터 접수를 시작해 13일 마감됐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