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대유행 막으려면 전국민 방역 총력

[기자수첩]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일상 생활복귀에 대한 기대감이 너무 컸던 것일까.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파고가 연일 더 거세지고 있다. 신규 확진자수는 코로나 발병 이후 처음으로 22일 기준 1800명대까지 치솟았다. 지난 12월 1000명대  확진자가 나오고 사망자가 속출한 이후에 최대 위기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수도권 중심 확산세가 서서히 전국으로 번지는 양상을 보이는데다 전파력이 더 강한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까지 급속도로 퍼지고 있어 감염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비수도권 확산세도 심상치 않다. 22일 기준 비수도권 확진자 수는 551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31.9% 비중이었다. 이달 1~8일 까지만 해도 이 비중은 15~20% 수준에 불과했다. 확진자가 집중된 수도권 거리두기를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려 비수도권으로의 확산을 차단한다는 것이 4차 대유행 저지 전략이었는데, 상황은 기대와 다르게 진행된 것이다. 결국 비수도권도 거리두기 단계를 끌어올린 상태.

더 큰 문제는 이동량이 많은 여름 휴가철과 겹쳐 있다는 우려다. 체계적 대응에 나서지 않을 경우 자칫 4차 대유행의 확산세를 막을 수 없다는 위기의 지표들이 확인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 4단계는 모두를 힘들게 한다. 자영업자, 중소상공인 등의 불만은 증폭하고, 일상의 불편함은 계속되고 있다.

결국 불만은 정부를 탓한다. 백신접종률이 조금씩 증가함에 따라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하려는 전략을 취했기 때문이다. 백신접종 차질도 신뢰를 잃었기는 마찬가지다. 최근 50대의 백신 사전 예약 과정에서 빚어진 백신 예약시스템 ‘먹통’ 사태는 혼선과 불안감마저 키웠다. 이렇게 믿음을 주지 못하니 정부가 무엇을 해도 국민들은 반발만 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지금은 책임을 따질 때가 아니다. 우리는 4차 대유행 극복에 힘을 모아야 한다. 전 국민이 시·도별 거리 두기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만 확산을 멈출 수 있다.

4차 대유행으로 더 급해진 건 백신접종이다. 1차 접종만으로도 어느 정도 감염과 중증악화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최대한 많은 사람이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이번 확산을 막지 못하면 전국에 대유행 여부를 판가름할 고비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 무조건 막아야 하는 이유다. 코로나 극복은 정부와 국민이 힘을 합쳐야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이젠 불평과 불만은 잠재우고 국가 절대절명의 위기라는 점을 인식, 절제와 통제력을 발휘해야 한다. 더욱 단호하게 대응해 짧고 굵게 위기를 넘겨 원래의 일상으로 되돌아가길 간절히 바라본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