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여성이 남성보다 감기에 더 취약

성인 43.8% "1년에 3번 이상 감기 걸려"

우리나라 성인 절반이 1년에 3번 이상 감기를 앓고 감기증상 중 콧물∙코막힘 증상을 가장 많이 겪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감기에 더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존슨앤드존슨(대표 김광호)이 타이레놀 60주년을 맞아 국내 20~50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작한 한국인 생활통증 보고서 II-감기 편을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성인남녀 1,000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43.8%1년에 3번 이상 감기를 앓고 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감기에 취약했다. 응답자의 대부분(91.4%)은 감기에 걸리면 2가지 이상의 증상을 경험하며, 흔히 겪는 감기 증상은 콧물·코막힘>기침>몸살>재채기 순이었다.

감기 증상을 겪을 때 90%가 약을 복용하는데, 이 때 2가지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응답자의 절반을 넘어(52.1%) 감기약 과량 복용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또 전체 응답자의 72.2%는 감기에 걸렸을 때 하루 커피 1잔 이상을 마셨다고 답해 감기약 복용 시 피해야 할 약물 또는 음식 등에 대한 올바른 약 복용 숙지가 필요할 것으로 시사됐다.

응답자 43.8% 한해 평균 3회 이상 감기 앓아

이번 대한민국 생활통증 보고서 II - 감기 편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43.8%(438)가 한해 평균 3회 이상 감기에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비교해보면, 여성(48.6%)이 남성(32.7%)보다 감기에 더 잘 걸렸다. 감기에 잘 걸리는 시기로는 겨울(35.7%)이 가장 많았지만 계절에 관계 없이 걸린다는 답변도 33.9%에 달했다.

감기 증상 지속 기간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45.3%3~5, 29.6%1주일이라고 답했으며, 일주일 이상 겪는 사람도 13.3%에 달했다. 감기는 콧물, 눈물, 코막힘과 재채기 등 증상이 48시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나타나는데 증상은 3-10일간 지속된다는 특성이 있다. 반면, 감기로 오인하기 쉬운 독감은 증상이 빠르게 진행되며 특히 열과 오한이 동반되고 근육통 및 몸살, 피로가 주 증상으로 나타난다.

감기에 걸리면 보통 몇 가지 증상을 경험하는 지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5.7%2가지, 35.9%3가지 이상이라고 답했으며 가장 잘 나타나는 복합 증상으로는 콧물·코막힘(27.2%)이 가장 많았고, 기침(20.9%), 몸살(18.1%), 재채기(12.7%), 발열(11.7%)이 그 뒤를 이었다.

복합 감기증상에는 종합감기약 한 가지만 복용해야

이번 조사에서 여러 가지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약을 복용한다는 응답자(90%) 2가지 이상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총 41.9%였다. (2가지 이상 27.3%, 3가지 이상 16.4%) 그러나 감기 증상이 복합적이라고 감기약과 해열진통제 등을 섞어 먹으면 중복되는 약 성분의 과량 복용 우려가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곽혜선 교수는 콧물, 코막힘, 기침, 발열 등 복합 감기증상을 함께 경감시키려면 그 발현 증상을 완화시키는 성분이 복합적으로 함유된 종합감기약 한 가지를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일례로 종합감기약 타이레놀 콜드 에스에는 해열진통 효과가 있는 아세트아미노펜과 코감기 증상을 해소하는 슈도에페드린염산염이 포함돼 있어 열이 나고 콧물, 코막힘의 복합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 완화에 도움이 된다.

면역력 약한 사람은 초기 감기 관리 필요

감기약 복용 시점에 따른 문제점도 나타났다. 여러 가지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약을 복용한다는 응답자(90%) 중 과반수 이상(52.1%)감기 증상이 심해질 때감기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곽혜선 교수는 감기는 증상을 빨리 잡아야 호흡기 손상 위험과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초기부터 관리하는 것이 좋다. 감기는 충분한 휴식과 안정이 최우선이지만 이것이 여의치 않은 직장인이나 주부, 감기에 자주 걸리는 여성이나 어린이, 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초기에 감기약을 복용하는 것도 감기를 잘 다스리는 길이다. 초기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은 감기가 왔다 싶을 때 감기약을 빠르게 사용하고 증상이 잡히면 중단하고, 일주일 이상 복용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의할 것을 조언했다.

72.2% 감기 중 하루 커피 1잔 이상 마셔

한편 감기약을 복용할 때 가장 우려되는 점으로는 내성59.6%로 가장 많았으며, ‘약물 과량 복용 가능성’ (20.7%), ‘복용 중인 약과의 상호작용’ (14.3%)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성인남녀 3명 중 1(36.2%)는 감기약과 함께 복용하는 안 되는 약물이나 음식에 대해 전혀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감기에 걸렸을 때 하루 커피 1잔 이상을 마셨다고 답한 응답자가 72.2%에 달했다.

곽혜선 교수는 약을 복용한다고 해서 모두 내성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카페인이 든 약품은 여러 증상 중 두통에 내성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또 카페인이 포함돼 있는 종합감기약을 복용하면서 커피까지 마시면 카페인 과다로 불면증, 현기증, 구토, 구역질 등을 일으킬 수 있어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종합감기약 사용설명서에 무카페인 여부 및 성분 정보가 나와 있으므로 꼼꼼히 읽어볼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