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약사회 편의점약 품목확대중단 궐기대회

제63회 정기대의원총회 개최…새 예산안 3억6300여만원 확정

경상북도약사회(회장 권태옥)는 지난 18일 대구 라온제나호텔 레이시떼홀에서 제63회 정기대의원총회를 열고, 정부의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확대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전회원의 단합된 힘을 모아 강력히 저지해 나갈 것을 결의했다.

경북약사회는 이날 궐기대회에서 “판매현장의 불법적인 행태는 안중에도 없이 무분별한 품목확대만을 추진하려는 정부의 무책임한 자세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규탄하고 ‘기업이익 보장위해 국민안전 포기 말라’ ‘공공심야약국 확대하여 국민건강 수호하자’ 등 4개항의 구호제창과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한형국 총회 의장은 개회사에서 “지난한해 국내적으로 여러 가지 악재 속에서도 권태옥 회장은 특유의 친화력으로 약권수호와 회원권익을 위해 동분서주 해왔다며, 약손사업 추진과 사회공헌사업에 헌신해오면서 첫 임기 1년을 열정적으로 추진해왔다”고 밝히고 “특히 지난해는 경북도청이 안동으로 이전되어 대관업무 추진에도 많은 애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내외적 활동에 종횡무진하면서 회원들의 권익과 화합에 힘이 되어준 권태옥 회장의 역할을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치하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권태옥 회장

권태옥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총체적 난국으로 정치, 경제는 물론 사회문화까지도 큰 소용돌이에 휘말린 가운데 우리 약업계도 예외는 아니었다며, 화상투약기와 원격의료에 따른 의약품 택배,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시범사업 등에 이어 다시 편의점 상비약 품목확대 발표로 국민건강을 뒷전에 두고 편의성만 앞세워 약사직능을 훼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권 회장은 이어 “금년은 헌법 개정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다. 소비위축에 따른 경기침체로 사회분위기가 전반적 불안전 상태가 당분간 지속될 것 으로 보여 진다며, 사회가 안정될 수 있도록 지역민과 친화적인 사업을 착안해 실시하고 회원들과는 현장중심 회무로 불평 부당함이 소통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추진하면서 과시 성 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행사위주로 추진하고 약사직능이 더 이상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숙원사업들을 하나하나 풀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찬휘 대약회장은 격려사에서 “약사현안이 우리에게는 가혹한 실현일수도 있지만 그 가혹한 실현을 극복할 경우 오히려 새로운 에너지를 얻게도 한다며, 국민건강증진과 약사직능발전을 위해 소금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하고 “올 한해 약사직능의 가치를 높이고 약사 중심의 새로운 질서를 바르게 세우는 일에 더욱 매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총회는 1부 개회식에 이어 속개된 2부 본회의에서는 위원회별 사업실적 및 고충처리 현황보고와 감사보고, 201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결산 등 모든 의안을 그대로 승인했다.

이와 함께 ‘편의점약 품목확대 저지 등 회원 권익을 위한 제반 활동’ ‘불용제고약 상시반품 활성화 체계구축’ ‘권역별 경영활성화 순회교육 강화’ ‘동일성분조제 통보방안 간소화 추진’ ‘신진 약사 회무참여 유도’ 등 2017년도 주요 역점사업과 약권신장 및 회원권익 사업에 비중을 둔 3억6,300만원 규모의 일반회계 예산안을 원안대로 확정 통과시켰다.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확대 철회를 촉구하는 궐기대회 모습.

이날 총회는 조찬휘 대약회장과 우병연 경북경제부지사, 김종철 심평원대구지원장, 김종오 영남약학대학부장, 이한길 대구시약회장, 현수환 동원약품그룹회장, 백서기 대경유통회장, 이상헌 대경제약협의회장 등 많은 내빈이 참석 총회를 축하했다.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대약회장 표창패=김 진(포항시, 용흥혜민약국) 김진탁(칠곡군, 사랑이가득한약국)

▲대약회장 감사패=정준배(경상북도 식품의약과)

▲경북도지사 표창(일반표창)=우종곤(경주시, 미래약국) 문도천(구미시, 유명약국) 이은경(포항시, 하나약국)

▲경북도지사 표창(약손사업)=김진휘(문경시, 수강약국) 김상배(상주시, 백화점약국) 신석규(영주시, 보건약ㄱ구) 나성민(포항시, 오랜지약국) 고옥순(예천군, 안일약국) 채영호(성주군, 건강한약국)

▲우수분회상=홍장(포항시분회) 청장(영양군분회)

▲경북약사대상=한형국(포항시. 효자한약국)

▲경북약회장 표창패=박민희(포항시, 미래약국) 배국환(칠곡군, 새윤약국) 배은정(경산시, 그린약국)

▲경북약사회장 감사장=전년무(경북도 식품의약과) 장지영(경북도 식품의약과)dlwoduf(경북경찰청 정보과) 전현주(건보공단대구지부) 최수경(심평원대구지원) 박채구(일동제약 대구지점) 전상우(대구약품 전무이사)

▲포항시약사회 팜하모니 합창단이 총회 축하공연을 하고 있는 모습



박중학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