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정명수, 이하 건기식협회)가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계의 해외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과 협업해 '국가별 건강기능식품 수출 FAQ' 자료집을 발간했다.
이번 FAQ 자료집은 미국, 베트남, 중국, 태국 등 4개 주요 수출국의 상이한 수출 요건과 통관 절차 등을 담아 기업들이 수출 과정에서 자주 마주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했다.
FAQ 자료집은 대상국가 사전조사 및 회원사들로부터 수집한 질의사항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실제 수출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형 정보를 담았다. 국가별 건강기능식품의 정의와 품목 개념, 제품 및 제조소 인허가 절차, 통관 시 필요한 서류와 준비 과정이 상세히 기술돼 있다. 또 첨가물 및 원료의 사용 가능 여부, 표시사항 관련 세부규정, 주한대사관 공증필요여부 등 실무자들이 사전에 대비해야 할 중요한 사항을 포함했다.
건기식협회는 사전 질의조사와 국가별 자료 분석을 통해 약 9개월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내용을 구성했으며, 해외 파트너사의 자문을 통해 자료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건기식협회 관계자는 "이번 FAQ 자료집은 국가별로 상이한 인허가 요건과 통관 절차를 이해를 도우며, 수출 준비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며, "회원사들이 이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출하고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국가별 건강기능식품 수출 FAQ' 자료집은 건기식협회 홈페이지 회원전용공간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